스페인 여행 추천 음식 TOP6 : 이건 꼭 먹자!
스페인은 프랑스, 이탈리아와 함께 유럽에서 음식이 정말 맛있는 나라로 꼽힙니다. 그래서 한 번 스페인을 여행 가면 아무리 바쁘게 관광지를 아무리 바쁘게 살이 몇 kg가 불어서 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페인에 가면 꼭 먹어야 할 음식을 소개하려 합니다. 스페인 여행만 5번 이상 가본 글쓴이가 꼽은 스페인 추천 음식 TOP6,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목 차
1. 하몽
스페인 추천 음식 첫 번째는 바로 하몽(Jamón)입니다. 스페인 여행객들이 자신들의 고국에 돌아왔을 때 가장 그리워하는 스페인 음식이 바로 하몽이라고 합니다. 하몽은 돼지 뒷다리를 소금에 절여 만든 햄으로 스페인의 전통적인 육류 요리입니다.
하몽은 일반 햄과 다르게 기름기가 넘쳐 촉촉하고 부드러우며, 씹을수록 단맛과 짭쪼름한 맛이 점점 진해지는 게 특징입니다. 한국의 김치가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다른 음식과 곁들여 함께 먹는 것처럼, 스페인의 하몽도 타파스나 샐러드, 빵 등 다른 요리와 함께 많이 먹습니다. 술안주로도 단연 최고인데, 특히 레드 와인과 먹었을 때 정말 찰떡궁합입니다.
하몽은 크게 이베리코 하몽과 세라노 하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하몽의 차이는 바로 돼지의 종류와 숙성 기간입니다. 이베리코 하몽은 이베리아 반도에서 자란 흑돼지의 뒷다리를 12~48개월 숙성하고, 세라노 하몽은 일반 돼지의 뒷다리를 3~12개월 숙성합니다. 당연히 세라노 하몽보다 이베리코 하몽이 더 비싼 고급 음식이겠죠? 대부분 시중에서 판매되는 하몽은 세라노 하몽이며, 이베리코 하몽은 스페인에서도 고급 레스토랑에서나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이베리코 하몽은 못 먹어봤지만, 세라노 하몽도 충분히 맛있었고 지금도 한 번씩 맛이 생각나곤 합니다.
2. 감바스 알 아히요
스페인 추천 음식 두 번째는 바로 감바스 알 아히요(Gambas al Ajillo)입니다. 새우와 마늘을 올리브 오일과 후추, 소금과 함께 등에 볶아 만든 스페인 대표 요리입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졌고 줄여서 감바스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요리의 두 가지 주재료인 새우와 마늘이 스페인어로 감바스(Gambas)와 아히요(Ajillo)이기 때문에, 줄이지 않고 정확하게 말하는 게 맞습니다.
감바스 알 아히요는 코와 입이 모두 즐거운 음식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저도 스페인 음식 중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데요. 감바스 알 아히요를 먼저 입 안에 넣는 순간 올리브 오일과 마늘의 진한 향이 먼저 느껴집니다. 이어서 살짝 데쳐서 그대로 볶아낸 새우의 쫄깃한 식감이 입안에서 감칠맛을 더하게 됩니다. 입맛에 따라 파프리카, 고추, 피망, 토마토 등에 곁들이면 더욱 다채로운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감바스 알 아히요는 메인 요리로 먹기도 하지만, 주로 빵과 함께 먹는 애피타이저나 술안주로 즐겨 먹습니다. 저도 특히 스페인에서 술안주로 정말 즐겨먹었는데, 특히 화이트 와인과의 궁합이 정말 뛰어납니다. 개인적으로 상큼한 화이트 와인의 맛이 감바스 알 아히요의 마늘, 올리브 오일의 풍미의 완벽한 조합은 치킨과 맥주에 견줄만큼 최고의 조합이라고 생각됩니다.
3. 코치니요 아사도
세 번째 추천하는 스페인 추천 음식은 바로 코치니요 아사도(Cochinillo asado)입니다. 스페인 중북부에 위치한 세고비야 지역의 전통 음식으로, 스페인어로 '구운 새끼 돼지'라는 뜻입니다. 이름처럼 모유만 먹고 자란 생후 2~3주 된 새끼 돼지를 통째로 구워낸 요리로, 오븐에서 오랜 시간 천천히 구워 겉은 바삭하며 속은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한국에서 이런 맛에 겉바속촉이란 표현을 쓰죠? 쉽게 말해 그냥 겉바속촉의 끝판왕 요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새끼 돼지 모습을 그대로 한 채 요리가 나오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맛이 좋더라도 비위가 약하거나 아직 동심이 남아있는 아이가 먹기는 좋지 못한 음식입니다. 유래에 따르면 과거 스페인에는 가톨릭, 이슬람, 유대교 등 여러 종교가 공존했는데, 종교적으로 돼지를 먹지 않는 이슬람과 유대교를 내쫓기 위해 새끼 돼지 모습 그대로 요리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행인 점은 최근 동물 권리 및 생명 존중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게 되면서, 이전과 다르게 스테이크처럼 나오는 식당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코치니요 아사도를 먹어보고 싶지만 새끼 돼지 모습이 걱정된다면, 식당을 방문하기 전 SNS나 식당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요리 형태를 꼭 미리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마드리드에 있는 Sobrino de Botín이라는 식당은 1725년 처음 문을 열었으며,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으로 등재된 곳입니다. <노인과 바다>, <무기여 잘 있거라>를 집필한 세계적인 작가 헤밍웨이가 즐겨 찾던 식당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식당의 주 메뉴가 바로 코치니요 아사도입니다. 오래된 전통만큼이나 맛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이므로 마드리드를 여행한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세요!
4. 파에야
네 번째 스페인 추천 음식은 바로 파에야(Paella)입니다. 파에야는 쌀과 함께 고기, 해산물, 채소를 넣고 만든 스페인 대표 요리로, 재료에 따라 취향에 맞게 여러 맛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본래는 쌀 재배가 활성화됐던 발렌시아 지방의 향토 음식이었지만, 여러 지역을 오가는 상인과 사신들에 의해 스페인 전역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이후 지역마다 서로 다른 재료들이 첨가되면서, 오늘날 여러 맛을 가진 파에야가 만들어지게 됐습니다.
스페인 어느 곳을 방문하든, 거의 모든 식당에서 자신들만의 특색을 가진 파에야를 맛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다가 보이는 식당에서는 신선한 해산물을 듬뿍 사용한 해산물 파에야를, 내륙의 육지에서는 다양한 육류를 사용한 미트 파에야를 제공하곤 합니다.
또한, 같은 지역이더라도 요리사의 취향과 재료에 따라 완전히 다른 파에야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파에야를 주문할 때마다, 식당마다 어떤 독특한 재료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 재료가 요리에 어떤 맛과 향을 추가하는지를 탐구하는 것도 파에야의 매력을 느끼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페인을 방문했다면, 지역별 식당별 파에야의 독특한 맛을 직접 경험하고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5. 가스파초
다섯 번째 스페인 추천 음식은 바로 가스파초(Gazpacho)입니다. 가스파초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토마토, 피망, 오이, 마늘, 올리브 오일, 식초를 얼음과 함께 갈아 만든 시원한 수프입니다. 식사보다는 무더운 여름에 더위를 식힐 수 있는 간식에 가까우며, 쉽게 생각해 한국의 팥빙수 같은 여름철 음식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몸에 좋은 채소가 많이 들어가고 불로 조리하지 않아 영양소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더운 여름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 보양식으로도 제격입니다.
가스파초는 입에 들어오는 순간 가장 먼저 토마토의 새콤달콤한 맛이 느껴지고, 곧이어 피망의 매콤한 맛과 오이의 시원한 맛, 매콤한 양파 맛이 이어집니다. 여러가지 맛이 섞여있는데 정말 신기한 점은 이 맛들이 시간을 두고 하나하나 올라온다는 겁니다. 가스파초는 단독으로 먹어도 되지만, 주로 빵이나 과자와 곁들여 함께 먹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갓 구운 바게트 위에 소스처럼 발라 먹을 때가 가장 맛있었습니다.
6. 살모레호
스페인 추천 음식 여섯 번째는 바로 살모레호(Salmorejo)입니다. 살모레호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유래한 차가운 토마토 수프로, 가스파초와 유사하면서도 그만의 독특한 매력을 가진 음식입니다. 주로 더운 여름철에 즐기며, 시원하고 농후한 맛으로 무더위를 날려주는 별미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같은 지역에서 유래한 가스파초와 살모레호는 여름철 먹는 수프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정말 많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차이점도 분명히 있는데, 살모레호는 기본적으로 토마토, 빵, 마늘, 올리브 오일, 식초를 주재료로 하며 가스파초보다 훨씬 더 걸쭉하고 농도가 진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가스파초가 음료처럼 가볍게 꿀꺽 마시듯 먹는다면, 살모레호는 숫가락으로 떠서 먹고 훨씬 포만감도 느껴집니다. 살모레호 위에는 보통 잘게 썬 하몽이나 삶은 달걀이 토핑으로 올라가는데, 이 때문에 한 끼에 충분히 식사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스페인을 여행한다면, 시원하게 더위를 날려 줄 음식 살모레호를 꼭 먹어보길 바랍니다. 가스파초와 함께 비교해 먹는 것도 흥미로운 경험이 될 텐데요. 두 음식의 미묘한 차이를 즐기면서 각각의 매력을 발견하는 재미가 더해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스페인을 여행할 때 꼭 먹어야 할 스페인 추천 음식 6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스페인은 음식이 맛있기로 유명한 나라 중 하나로, 다양한 지역 특색을 담은 전통 요리들이 여행자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하몽부터 감바스 알 아히요, 코치니요 아사도, 파에야, 가스파초, 살모레호와 같은 요리들은 각기 다른 매력과 풍미를 가지고 있어, 스페인 여행 중 꼭 한 번씩 경험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스페인을 여행한다면, 이 음식들을 꼭 맛보며 현지의 진정한 미식 문화를 체험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1.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마드리드 이동 방법 총정리
2. 발렌시아 대표 축제 TOP2
3. 바르셀로나에서 발렌시아 가는 법 총정리
'유럽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 런던 축제 TOP3 알아보기! 런던 여행 제대로 즐기자! (8) | 2024.09.30 |
---|---|
예술의 도시 스페인 마드리드 추천 미술관 TOP3 : 대표 작품 / 운영 시간 / 예매 방법 총정리 (8) | 2024.09.30 |
세계 3대 카니발 주요 정보 완벽 총정리! : 베네치아 / 니스 / 리우 (10) | 2024.09.26 |
이건 꼭 알아야지! 스코틀랜드 여행 주의사항 TOP5 : 날씨 / 운전 / 문화 / 에든버러성 / 서비스 차지 (16) | 2024.09.25 |
맨체스터 도시 특징, 런던에서 맨체스터 가는 법 총정리! : 이 글로 맨체스터 여행 걱정 끝! (12) | 2024.09.15 |
댓글